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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HCI

HCI 학습 #1 HCI와 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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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김진우(2020),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5쇄), 안그라픽스.

도널드 노먼(2018), 도널드 노먼의 디자인 심리학, 유엑스리뷰.

김원 외(2018), 실용적 컴퓨팅 사고와 소프트웨어, 생능 출판사.

조성호, 고광일(2020), 스크래치로 배우는 컴퓨팅 사고, 한빛아카테미

HCI와 UX의 개념과 중요성 - 박종선


 

 

 

HCI

정의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은 이름 그대로 인간과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출처 : 김진우(2020), HCI 개론, p. 17.

발전

인간 공학 측면

 UI(User Interface), Mulit-Model, Intelligent와 같이 제품이나 시스템에 대한 문제 해결,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접근을 자은스럽게 확장한다.

 

S/W 공학 측면

 시스템 생산성 및 성능 향상을 위한 컴퓨터 H/W, S/W기술 발전을 시도 한다.

 

인지 심리학 측면

 인간의 성능과 효율성의 문제를 컴퓨터의 발달로 자연스러운 접근을 시도한다.

 

개념

HCI 1.0

 1. 개인과 컴퓨터의 관계를 중점으로 둔다.

 2. 사람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는 원리 및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

 3. 한명의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 간에 주고 받는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고 궁극적으로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고 평가하는 분야

 

HCI 2.0

 1. HCI의 범위를 더 넓게 확장하고 규정하고 있으며, 2000년대 후반부터 확산되어 온 Web2.0 환경안에서 발전하고 있는 HCI를 포괄적으로 지칭

 2. 다양한 시스템과 사람들간의 상호작용을 중점으로 둔다.

 3. 1.0과 달리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다.

 

HCI 관점에서 UX 리서치

기본 방향

 1. 사람이 할 수 잇는 일과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을 파악하고 구분하는 역할이다. 따라서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며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연구도 매우 중요하다.

 2. 어떤 목적이건간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디지털 시스템을 사용하는 과정이 쉽고 편리하고 즐거울 수 있도록 디지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분야다. 따라서 시스템을 이용해 어떤 과업을 달성하려고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4단계

 사람이 사용하려는 목적과 환경에 맞는 시스템에 대한 구성을 찾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

1. 사용자 분석

2. 과업 분석

3. 맥락 분석

4. 가용 기술

 

HCI 관점에서 UX 디자인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시스템을 디자인 해야 한다. 리서치와 디자인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닌 점진적 반복 진행을 해야 한다.

 

 매번 진행될 때마다 간단하게라도 평과와 개선이 수행되어야 하며 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 전체 시스템의 콘셉트를 정하는 단계

2단계. 시스템의 정보구조를 디자인하는 단계 [ex) 증권시스템 조회 분류]

3단계. 시스템의 인터랙션을 디자인하는 단계 [ex) 게임에서 예측되는 다음 동작]

4단계.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단계 [ex) 예매시스템의 화면구성]

 

UX를 향상시키기 위해선 현재 디자인하고 있는 디지털 시스템의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최신 기술의 변화를 감안하여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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