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HCI

HCI 학습 #3 상호작용의 정의와 절차

반응형

2020/08/29 - [Learn/HCI] - HCI 학습 #2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스크래치

 

HCI 학습 #2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스크래치

2020/08/29 - [Learn/HCI] - HCI 학습 #1 HCI와 UX 컴퓨터와 인간 컴퓨터 컴퓨터는 인간에 비해 매우 단순한 작업만 하고, 시키는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기억한다. 인간  인간은 컴퓨터의 이러한 능력을 이�

javart.tistory.com


HCI

상호작용

출처) HCI 개론(2020) p.49.

의미

 사회학 : 사람과 살마 간에 일어나는 일련의 절차

-> 친구관계나 가족관계처럼 사람과 사람 간의 일반적인 관계 의미

 커뮤니케이션학 : 사람과 콘텐츠 간에 일어나는 일련의 절차

->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콘텐츠와 이를 전달받는 사람 사이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과정

 HCI : 시스템과 사람 간에 발생하는 일련의 작용과 반작용 절차

-> 사람과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은 더욱 다양한 형태와 형식을 취한다. 요즘엔 사람들이 직접 만나는 것보다 이메일이나 문자를 이용해 의사소통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는데,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시스템과 살마 간의 상호작용이 더욱 중요해졌다.

 

절차

상호작용의 구조, 출처) HCI 개론 (2020), p.51

1) 표명 단계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추상적인 목표를 디지털 시스템에 나타난 구체적인 정보로 표현하는 단계

예시) 온라인 검색, 온라인 쇼핑, 간편한 로그인 등

 

2) 변환 단계

 - 시스템의 입력 장치가 받은 정보를 시스템의 처리 장치로 변환하는 단계

 - 입력장치가 시스템의 기능을 얼마나 충실하게 반영하고 잇는지를 의미

예시) 핸드폰의 젲한적인 입력장치의 활용방법

 

3) 표현 단계

 - 시스템의 반응을 출력 도구로 전환하는 과정

예) 영상이나 음악 재생시 제공되는 정보 혹은 게임 실행 시, 제공되는 화면 정보나 배치 등

 

4) 평가 단계

 - 인터페이스에 나타난 정보를 보고 이를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목표와 비교

 - 표명단계에서 시스템을 접하고 사용자가 마음속에서 구체화한 목표가 정말로 잘 이루어졌는지 평가

 - 적정한 범위의 정보들이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시되고 있는지가 중요한 이슈

예) 내비게이션 제공 정보, 사용자의 목적

 

종류

 다양한 종류의 상호작용을 구분할 수 있는 분류 체계가 필요하다. 상호작용에 사용되는 내용을 만드는 과정과 그것이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사용자와 사업자 중에 누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지에 따라 상호작용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출처) HCI 개론(2020), p.53.

 

1) 전송형 

사업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만들어진 내용을 사용자에게 보내는 과정도 사업자가 주도한다 볼 수 있다. 사용자가 원하는 품질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한 형태다. 최근에 실시간 방송 중 대화형으로 변화되고 있는 패턴이 시대적 변화, 요구사항 보완형이다.

예시 ) 인터넷 생방송, 실시간 온라인 강의 등

 

2) 등록형

 내용은 개별 사용자를 통해 만들어지지만, 상호작용을 진행하는 과정은 사업자나 운영자를 통해 이루어진다. 개별 사용자는 회원가입 혹은 판매자로 등록이 되며 사업자는 경매진행 및 결과 전송 등으로 제공한다.

예시) 인터넷 경매 서비스, 리포트 시스템

 

3) 문의형

 내용은 사업자가 만들지만, 그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은 사용자가 맡는다. 사업자에 의해 만들어진 상호작용의 내용이 사용자의 요구에 얼마나 적합한지, 그 내용을 찾아내는 과정이 얼마나 쉽고 즐거운지가 중요하다.

예시) 전자책서비스, 주문형서비스, 기업의 PR용 홈페이지, 전자상거래 서비스 등

 

4) 대화형

 전송형과 상반되는 형태로 내용을 만드는 것, 만들어진 내용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모두 사용자가 맡는다.

예시) 트위터, 미투데이 등

 


컴퓨팅적 사고

 문제 해결을 위해 문제를 작고 다룰 수 있는 부분으로 나누어 처리 대상이 되는 데이터 안에 패턴, 동향, 규칙을 관할하고, 패턴들을 만드는 일반 원칙을 정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알고리즘을 설계해 가는 과정이다.

 

코딩(Coding)의 의미

- 사전적 의미 : 어떤 일의 자료나 대상에 대하여 기호를 부여하는 일, 작업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 언어의 명령문을 써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일,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하는 일

- 통상적 의미 : 컴퓨터 프로그래밍 또는 간단한 프로그래밍 혹은 코딩은 하나 이상의 관련된 추상 알고리즘을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구체적인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기술

 

출처)  (창의적인 뇌로 향상시키는) Let’s Go!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2018), p.9

 

반응형

'Learn > HCI' 카테고리의 다른 글

HCI 학습 #4 스크래치 설치하기  (0) 2020.09.08
HCI 학습 #2 프로그래밍과 알고리즘, 스크래치  (0) 2020.08.29
HCI 학습 #1 HCI와 UX  (0) 2020.08.29